大明天地는 밝고 환한 세상이라는 것이 사전적인 의미이다.
과연 이말이 조선조에서도 같은 의미로 쓰였을까?
‘낙산 잡설 유세차 유감’을 통하여 華夷論에 입각한 尊明反淸의 명분론에 젖은조선후기의 사대부들이 망한 명나라의
연호를 고집한 사례들을 소개한 바가 있다.
우리 산하에 수없이 남아 있는 조선조의 비문의 첫머리는 대개 有明朝鮮國이라고 시작이 된다. 명나라에 속한
조선국이라는 의미인데, 명나라의 제후국임을 자처한 조선에서는 별로 이상할것이 없는 문구라고 하겠다.
당시 세계 최강국이던 명에 외교상 사대하는 것이 조선의 생존을 위해 필요 했을것이고, 또한 내정에 있어서는 간섭을
받지 않았으니 동아시아적 외교 질서에 있어서 당연했다고도 볼수 있다. 조공 무역을 통해 꽤 실리도 챙겼으니
남는 장사라고도 볼수도 있다.
그러나 명이 멸망한 이후에도 비석은 여전히 유명 조선국이라고 시작이 되고,민간에 있어서 연호도 명나라
마지막 황제인 숭정제의 연호를 사용하여 숭정후 00년이라고 쓰는등 지나친 화이론에 입각한 명분론을 고집하고
동아시아의 국제 질서에 오불관언한 결과 병자호란을 자초하여 백성을 어육으로 만들었던 史實을 생각하면 안타깝기
그지없다.
낙동강 제일경이라는 경북 상주의 경천대에 가면 청나라에 볼모로 잡혀간 봉림대군을 호종했던 우담 채득기 선생이
조선으로 돌아와 은거할시 大明天地 崇禎日月을 각자한 바위를 아직도 선명히 볼수 있다. 조선은 명나라 천지에 속해 있으며,조선의 일월은 명나라(숭정제) 해와 달이라는 뜻이다.
또한 화양구곡 만동묘 근처에 우암 송시열이 새긴 대명천지 숭정일월 이라는 글귀가 남아 있다.
이와 같이 대명 천지 숭정일월, 대명천지 숭정 년월, 대명 강산, 대명 산수라는 글귀는 수많은 금석문과 사대부들의
문집에 흔히 볼수 있다.
하나같이 조선을 명나라에 속하는 천지 강산,일월로 표현하고 있슴을 알수 있다.
이때에 이르러서는 명에 사대하는 사대외교에서 , 오로지 명을 섬기는 지나친 사대주의로 조선 사대부들의 의식이
변화되었다는 것은 안타깝지만 사실이다.
조선조에도 대명천지라는 의미가 밝고 환한 세상을 뜻으로도 쓰였는지는 모르겠지만 대개 조선후기 사대부들은
대명천지라는 말을 분명히 명나라 천지를 뜻하는 말로 사용했슴은 분명하다.
낙산의 잡설을 증거 하기 위해 인터넷을 뒤적여 봤더니, 오마이 뉴스의 백유선 기자가 낙산과 동일한 논리이고,
기타 여러가지글이 낙산의 생각을 뒷받침하기에 부족함이 없어서 다시 한번 설을 풀게 되었슴을 밝혀 둔다.
낙산 조 영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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